본문 바로가기

할리데이비슨

[할리 토킹 어바웃] 에피소드.23_로드킹 ROAD KING

728x90

안녕하세요, 남자 이야 앙리입니다.

 

이번에는 2021년 투어링 라인업, 로드킹 ROAD KING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할리데이비슨의 아이콘 모델 라인업들을 보면, 로드킹 ROAD KING을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또한, 만세 핸들 및 비치핸들이 가장 잘 어울리는 모델 이기도 합니다. 할리 라이더 사이에서도, 매니아 층이 매우 두터운 모델 입니다. 어쩌면, 매우 상징적인 할리 모델 입니다.

 

개인적인 경험 입니다만, 저번 2019년 호그랠리 HOG RALLY 참여 시. 지방 할리 클럽이신 것 같은데 한 10대 넘는 로드킹 들이 << 화이트 + 만세핸들 >>로 단체 깔맞춤으로 떼빙을 간격 1미터 포맷에 맞춰서 다니시는데, 정말 뒤에서 지렸습니다. ㅋㅋㅋ

 

그만큼, 국내에서 엄청난 지지층을 갖고 있는 로드킹 ROAD KING입니다. 아래는 제언 및 스펙입니다.

 

< DIMENSION: 외부 >

 

2021 로드킹

계열

투어링 TOURING

가격(USD)

18,599

가격(KWD)

38,500,000 원

전장(mm)

2,450

시트고(mm)

705

지상고(mm)

135

휠베이스(mm)

1625

건조 중량(kg)

360

연료탱크(liter)

22.7

헤리티지 모델보다 11.2kg 가벼우며, 로드킹 모델보다 61.7kg 가볍습니다. 

 

< POWERTRAIN: 동력>

엔진

밀워키-8 107

베기량(cc)

1,746

트랜스 미션

6단 체인

브레이크 (앞/뒤)

4/2 피스톤

타이어 휠 (앞/뒤)

슬라이서 II 캐스트 알루미늄

타이어 (앞/뒤) (mm)

130/180

팻보이 및 브레이크아웃 뒤 타이어는 240입니다. 슬림은 150, 팻밥은 180입니다.

 

< PERFORMANCE: 성능>

토크(ft-lb)

147 Nm

토크(RPM)

3,250

기울기 각도(DEG.)

32/32

연비(km/l)

20.2

 

로드킹 역사 HISTORY

 

1994년 로드킹 ROAD KING은 FLHR로 구분되어 데뷔를 했습니다. 처음부터 로드킹으로 나온 것은 아니었고요. 1941년 FL 모델에서 진보된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로드킹 기초부터 현재까지의 포토입니다.)

 

1941 Harley-Davidson FL 모델_Knucklehead 엔진
1948_harley_davidson_FL 모델_Panhead 엔진
1994_harley-davidson_flhr_road_king
2012_FLHRAE_R-Road-King 트윈캠 103 엔진

 

참고자료: http://philosfx.blogspot.com/2011/09/illustrated-history-of-harley-davidson.html

 

로드킹 커스텀 CUSTOM

 

비치바 + 피시테일 파이프
만세핸들 + 세미베거
로드킹은 파랑색이 매우 잘어울리는 모델 입니다. 말머리 헤드라이트

로드킹 매력 ADVANTAGES

 

로드킹은 할리 라인업 중에서도 단연코 다양한 커스텀 가능합니다: 풀 베거, 세미 베거, 촐로. 개인의 성향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커스텀 친환경적 모델 입니다. 위의 사진들만 보셔도 어마어마한 커스텀 스타일들이 있죠.

 

단점이라면... 딱히 단점이 없네요. 다른 투어링 라인업 모델처럼 앞에 페어링이 없다는 점 밖엔 없지만. 없는 것이 더 멋있는 모델이며, 할리 정식 악세사리인 바람막이 페어링도 장착이 가능합니다. 

 

이번 21년 로드킹에서 107 엔진만 선택이 된건은 좀 아쉬운 부분 입니다. 로드킹 스페셜 (다크커스텀) 선택이 가능합니다만, 좀 더 고성능 CVO 및 114 엔진 옵션이 없는 것은 아쉬운 부분 입니다.

 

로드킹 스페셜

 

이상, 남자이야기 앙리 였습니다.

728x90